성조숙증 증상 및 검사, 치료 방법 알아보기
최근 아이들의 식습관에 변화로 성장 속도가 현저하게 빠르거나 단기간에 성장 속도가 빠르다 싶으면 성조숙증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성조숙증이란?
성조숙증은 보통 사춘기 증상이 일찍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유방 발달, 음모 발달, 고환 크기 증가 등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여아의 경우는 보통 8세 이전, 남아의 경우는 9세 이전에 나타나게 되면 성조숙증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성조숙증은 일반적으로 같은 나이 또래의 아이들보다 체격은 크지만, 성호르몬이 뼈가 성장하는데 꼭 필요한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만들어 결국 조기 성장에 따른 정체현상으로 정상적인 성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특히, 여자아이의 경우는 초경이 빨라지면 조기에 성장하는 대신 일찍 성장이 멈추는 조기성숙에 빠질 수 있습니다. 보통 여아의 경우는 초경이 시작된 후 2~3년이 지나면 대부분 키 성장이 멈추기 때문에 조기에 초경이 시작되면 치료를 통해서 여성호르몬이 적절하게 분비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성조숙증의 원인
성조숙증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현대 아이들은 예전에 비해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비만한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이것이 사춘기 조기 발현과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영양 상태가 불량하면 사춘기 발현이 지연되며 반대로 체중이 늘수록, 특히 체지방이 늘수록 사춘기와 초경이 빨리 나타납니다. 이는 사춘기 관련 물질이 비만아일수록 다량 분비되면서 사춘기 발현을 앞당기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환경 호르몬이 사람이나 생물체에게 흡수되면 정상적인 내분비계 기능을 방해하며 마치 호르몬같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런 환경 호르몬이 정상적인 사춘기의 시작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도 사춘기 발현에 어느정도는 영향을 미치는데 부모의 사춘기가 빨랐다면 자녀의 경우도 대부분 사춘기가 빨리 찾아올수도 있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도 사춘기가 빨라질 수 있는데 사춘기 가정 내 불화가 잦고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는 여자아이들의 사춘기가 빨라질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증상 알아보기
남아의 경우는 보통 9세 이전 여아의 경우는 8세 이전에 주로 나타나게 되는데, 보통의 경우 정상적인 신체 특성으로 보이지만 남들보다 월등히 빠르다면 성조숙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럴때 성조숙증을 의심하자.
공통사항
👉 급속한 신체 성장(또래 아이들보다 월등히 빠름) 👉 생식기나 겨드랑이에 털이 나기 시작 👉 여드름이 나기 시작 👉 머리에서 성인들에게 날 수 있는 냄새가 나기 시작 |
여아의 증상 징후
👉 월경을 시작 👉 유방이 발달하기 시작 |
남아의 증상 징후
👉 고환 및 음경이 발달 👉 수염이 자란다 👉 음경의 발기 및 사정이 가능 👉 목소리가 굵어진다. |
성조숙증 검사 및 진단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성조숙증을 검사하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뼈 나이를 확인해야 하는데 보통 방사선 촬영을 진행하고 아울러 성호르몬 분비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등을 검사하게 됩니다.
또한 체중, 신장, 유전적인 부분을 참고하기 위하여 부모의 키, 사춘기 발혈 시기, 혈액검사 등을 통해서 성조숙증 증상이 맞는지 정확하게 진단한 후 성조수증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성조숙증 치료방법
보통 성조숙증으로 인해서 심리적인 위축이나 정상적인 성장이 진행되지 않을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데 기질적 원인이 아닌 경우에는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여 사춘기 진행을 늦춰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성전 자극 호르몬 작용제를 3~4주 또는 12주 간격으로 접종하게 됩니다.
이때 6개월마다 성장판 검사를 통해서 아이의 성장 상태를 관찰하고 필요한 경우 성장호르몬 주사치료를 병행합니다.
만약 내 아이가 성조숙증이 의심된다면 증상을 확인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가 필요합니다.